본문 바로가기
내 이야기/책을 읽다가

1분 경영 - 스펜서 존슨 시리즈 요약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8. 29.
1분경영(양장본) 상세보기
켄 블랜차드 지음 | 21세기북스 펴냄
유능한 경영자를 찾아 떠나는 젊은 청년이 끝내는 1분경영법을 배워 최고의 경영자가 된다는 경영 우화를 통해 바람직한 상사, 바람직한 경영자 상을 보여주는 책. 이 책은 세 가지 실용적인 경영 관리법을 읽기 쉽고 간결하게 담고 있으며, 그 방법들이 호응을 얻는 이유를 설명한다. 80년대 미국 기업의 부흥을 이끌었던 책으로, 전 세계에서 1500만부가 팔린 비즈니스의 고전으로 꼽힌다.

미국에서는 이미 오래전 부터 유능한 리더가 되는 바이블로 인정 받아온 『1분경영 One Minute Manager』이 국내에는 비교적 늦게 번역, 소개되었습니다. 간단한 원리에서 삶의 실천적 지혜를 끌어내는 것으로 유명한 스펜서 존슨의 출세작이기도 합니다. 다음은 그 요약.

1분 목표 설정 :
경영자와 부하 직원 간의 업무에 대한 의사소통 방법론으로서 서로 간에 해야 할 업무에 대한 분명한 이해와 그 업무의 성과 기준에 대한 제시 및 인지에 관한 방법론이다.

① 자신에게 주어진 목표에 동의하라.
② 어떤 것이 최고의 업무 활동인지를 생각하라.
③ 각각의 목표를 서류 한 장에 작성하되 250자 이내로 하라.
④ 이 목표들을 반복해서 읽고 숙지하라. 단, 읽는 데 1분 이상이 걸려서는 안 된다.
⑤ 매일 1분 정도의 시간을 내어서 자신의 업무 활동을 점검하라.
⑥ 자신의 행동이 목표와 일치하는지 살펴보라.


1분 칭찬 :
업무에 대한 분명한 피드백이 생산성 향상에 큰 효과를 낸다는 전제 하에 이뤄지는 피드백 방법론이다.
① 업무 태도에 대해 알려줄 것이라고 ‘미리’ 말하라.
② 일을 잘했을 경우 즉시 칭찬하라.
③잘한 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하라.
④ 잘한 일에 대해 자신이 얼마나 좋게 평가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일이 조직과 다른 동료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됐는지에 대해서 말하라.
⑤ 업무 처리에 대해 자신이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 느낄 수 있도록 잠시 침묵하라.
⑥ 앞으로도 계속 일을 잘하라고 격려하라.
⑦ 악수를 하거나 어깨를 토닥거림으로써 자신이 부하 직원의 성공을 바라고 있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보여주라.


1분 질책 :
경험이 풍부한 직원이 그답지 않은 잘못을 했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① 부하 직원에게 그들의 업무 수행에 대해서 명확하게 지적할 것이라고 ‘사전에’ 말하라.

질책의 올바른 방법
② ‘즉각적으로’ 질책하라.
③ 잘못한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말하라.
④ 자신이 그 잘못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말하라.
⑤ 부하 직원이 자신의 감정을 ‘느낄 수 있게’ 잠시 불편한 침묵을 지켜라.

질책 후의 현명한 방법
⑥ 진심으로 자신이 부하 직원의 편이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 악수를 하거나 등을 토닥거려라.
⑦ 자신이 부하 직원을 얼마나 아끼고 있는지를 상기시켜라.
⑧ 잘못된 행동을 질책한 것일 뿐, 평소에는 부하 직원을 소중한 존재로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을 재확인시켜라.
⑨ 질책은 한 번으로 끝나며 반복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식시켜라.